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칼로리가 낮은 소고기 순위 발표! 저칼로리 소고기 먹는 법

본문

반응형

칼로리가 낮은 소고기 순위 발표! 저칼로리 소고기 먹는 법

소고기라고 하면 고칼로리 요리의 대명사이지만, 실은 부위와 먹는 방법을 궁리하면 상당한 칼로리를 억제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다이어트 중이신 분이나 고기를 좋아해서 불고기 참기가 너무 힘들어 하시는 분에게 칼로리를 낮출 수 있는 소고기 먹는 방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무한리필이기 때문에 가능한 저칼로리 구이 먹는 방법도 소개해 드리고 있습니다.


◎칼로리가 낮은 소고기 랭킹!
소고기는 기름기도 많고, 매우 고칼로리 요리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소는 부위마다 크게 칼로리가 다르다는 것을 잘 알고 계십니까?
이번에는 100g당 칼로리가 낮은 소고기를 순위로 매겨 14위에서 1위 순으로 발표합니다.

14위 : 갈비 (450~500kcal)
13위 : 등심 (330~430kcal)
12위 : 안창살(344kcal)
11위 : 막창 (329kcal)
10위 : 소곱창 (287kcal)
9위 : 혀 (269kcal)
8위 : 소벌집(200kcal)
7위 : 위 (182kcal)
6위 : 양(162kcal)
5위: 염통(142kcal)
4위:  간(132kcal)
3위 : 직장 (120kcal)
2위 : 성기 (106kcal)
1위 : 천엽 (62kcal)

사실 갈비, 등심은 쇠고기 중 가장 칼로리가 높은 부위로 알려져 있습니다.

국내산 고기는 수입산 고기보다 약 30%나 더 많은 칼로리를 함유하고 있다고 하니 바로 가격과 칼로리가 비례하고 있음을 실감하게 됩니다.
반면 칼로리가 높은 고기는 철판이 아닌 석쇠에 굽는 것으로 기름이 아래로 떨어지기 때문에 약 15% 가까운 칼로리를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레어보다 잘 구워야 칼로리를 줄일 수 있는 것 같습니다.

호화롭고 맛있는 불고기가 먹고 싶을 때는 석쇠구이로 잘 구워 먹는 것을 추천합니다.

지방 연소 효과가 있는 소고기 
이어 13위에서 9위를 차지하는 것은 11위의 막창을 제외하고는 모두 살코기 구이였습니다.

살코기 계열이란 내장은 아니지만 갈비나 등심 같은 고기와도 다른 부위를 말합니다.

살코기 계열의 고기는 고기 구이 부위보다 칼로리가 낮은 것과 L 카르니틴이라는 지방 연소 효과가 있는 성분이 포함되어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L 카르니틴은 지질 대사를 할 때 꼭 필요한 성분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L카르니틴을 섭취하면 신진 대사를 올려 살이 찌기 어려운 신체를 만들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L 카르니틴은 육류에서 섭취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영양 보조 식품으로 판매하고 있는 제약 회사도 있습니다.

살코기를 별로 좋아하지 않는 사람은 건강 보조 식품과 함께 섭취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저칼로리 상위층 독점! 실은 우수한 다이어트 식품이었던  소고기 내장
이번 저칼로리 소고기 랭킹에서 8위에서 1위를 독차지한 것은 내장계의 소고기였습니다.

내장 계통이란, 염통이나 꼬리 등 이른바 소의 내장 부분의 고기를 말합니다.

그러나 내장계가 우수한 다이어트 식품인 것은 칼로리가 적기 때문만은 아닙니다.

사실 내장계의 또 다른 특징은 단백질이 많고 당질이 적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내장계열의 불고기 100g당 당질량은 매우 낮으며 대부분이 0g입니다.

유일하게 간은 7.4g으로 내장계 중에서는 고당질이지만 다른 식품에 비하면 적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당질이 적으면 지방의 흡수가 적어지기 때문에 내장계는 먹는 양에 비해 살이 잘 찌지 않는 재료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내장 계열에는 씹는 맛이 있는 부위가 많기 때문에, 소량이라도 포만감을 얻기 쉬워집니다.

다이어트 중 소고기로는 안성맞춤입니다.



◎불고기로 칼로리를 줄이고 싶다면 돼지고기!?
지금까지는 불고기 중에서도 쇠고기에 대해 소개해 왔지만, 돼지고기의 칼로리와도 비교해 봅시다.

불고기를 하는데 돼지고기와 쇠고기의 열량과 비교해 보면 전체적으로 열량은 낮습니다.

불고기를 돼지고기로 먹으면 칼로리뿐만 아니라 가격도 쇠고기보다 저렴하다. 

불고기로 돼지고기를 먹었을 때의 인기 부위 100g당 칼로리를 아래 랭킹으로 해 보았습니다.

<돼지불고기 칼로리 랭킹>
5위 : 돼지갈비 (440kcal)
4위 : 돼지 삼겹살 (386kcal)
4위 : 항정살(386kcal)
2위 : 돼지등심(263kcal)
1위 : 돼지 혀 (221kcal)

돼지 고기 구이 순위에서도 알 수 있듯이, 불고기에서 쇠고기를 먹는 것보다 칼로리가 낮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불고기로 쇠고기를 돼지고기로 먹으면 칼로리가 줄어드는 것이 틀림 없습니다.

불고기로 돼지고기와 쇠고기를 둘 다 먹고 싶다면 돼지고기로 배를 채운 뒤 쇠고기를 먹어야 총칼로리도 줄일 수 있습니다
 

불고기는 역시 칼로리 오버가 되기 쉽상이다!?
불고기 점심의 칼로리를 보면 알 수 있듯이, 역시 칼로리는 높지요.
평균적인 여성의 하루 섭취 칼로리가 1800kcal가 되므로 한 끼 식사의 칼로리는 600kcal가 기준이 됩니다.

불고기 점심이 되면 불고기뿐만 아니라 밥에 김치나 국 등이 포함되어 칼로리 초과가 되어 버립니다.

불고기 런치 중 칼로리 오버의 원인이 되는 것은 불고기의 부위와 밥의 양입니다.

런치에 포함된 쇠고기의 부위는 아무래도 인기 있는 고칼로리 부위가 되기 때문에  런치 세트로 칼로리를 억제하는 것은 어렵지요.

불고기 점심의 칼로리 오버를 억제하고 싶은 경우는 밥을 보통 사이즈에서 적게 하거나 점심 이외의 아침 식사나 저녁 식사의 칼로리를 억제해야 합니다.

또한  점심에 포함된  부위를 탕이나 내장계로 바꾸거나 하면 칼로리 오버도 억제할 수 있습니다.

불고기 곱창 모두 칼로리가 아니다!?
불고기 호르몬은 내장 계통의 총칭으로, 저지방 콜라겐도 듬뿍 함유되어 있습니다.

앞서 불고기 호르몬은 저칼로리라고 말씀 드렸는데 부위에 따라 칼로리가 높거나 낮은 것이 있습니다.

불고기의 인기 부위인 등심이나 갈비에 비하면 물론 저칼로리이지만, 곱창 중에서도 지방이 많은 부위도 있습니다.

곱창 중에서도 염통, 간, 양고기는 칼로리가 낮은 부위입니다.

반대로 불고기 호르몬 중에서 탄기아라 등은 지방분도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고칼로리이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또한 불고기 호르몬에는 충분히 양념이 붙어 있지만 칼로리를 줄이고 싶다면 소금, 후추, 레몬으로 먹도록 합시다.

또한 내장계는 생식으로 먹을 수 없기 때문에 제대로 굽는 것으로 여분의 지방분도 석쇠구이로 떨어뜨려 먹는 것이 칼로리를 억제하는 요령입니다.


어떠셨어요?

이번에는 칼로리가 낮은 불고기 부위 순위를 통해 부분에 따라 칼로리나 특징이 크게 다르다는 점과 다이어트 중 발길이 뜸해지는 불고기 무한리필은 사실 먹는 방법에 따라 가장 칼로리를 낮출 수 있다는 점을 알려드렸습니다.

효과가 나타날 때까지 다이어트를 계속하기 위해서는 적당한 호흡이 중요합니다.

다이어트중인데, 아무리해도 불고기를 참을 수가 없다라고 할 때는, 꼭 참고해 보세요.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