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흰자 계란 칼로리와 노른자 계란 칼로리는 어느 쪽이 높을까?

본문

반응형

흰자 계란 칼로리와 노른자 계란 칼로리는 어느 쪽이 높을까?
노른자랑 흰자랑 영양이 다르다?!  삶은 달걀로 하면 칼로리가 달라지나?


평소 자주 요리에 사용하는 계란입니다만, 흰자와 노른자는 칼로리는 얼마나 차이가 있을까요?
계란을 익혀서 삶은 달걀로 하면 칼로리가 달라지는가?
계란 자체의 영양도 궁금합니다.
그래서 흰자와 노른자의 칼로리, 삶은 달걀의 칼로리, 계란 자체의 영양 등을 철저하게 조사해 보았습니다.
계란의 영양을 해치지 않도록 조리법과 계란의 영양소를 알고 건강하게 식사를 합시다.


계란 흰자 칼로리와 계란 흰자 영양가는?
흰자 칼로리가 얼마나 될까요? 먼저 흰자 칼로리와 영양가부터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계란 흰자 칼로리
흰자 열량은 1개에 18kcal로, 흰자 열량은 낮지만 적은 영양안에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영양 성분인 '세렌'은, 잘 알려져 있지 않지만, 효소를 만드는 성분으로 중요한 것입니다.「셀렌」은, 강한 항산화 작용(노화 방지)을 가지는 효소의 구성 성분으로 세포를 지키고 있습니다.식사에서 섭취한, 수은이나 카드뮴의 독성을 경감시키며 결핍이 되면 빈혈이나 관절염 등이 생기게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계란 흰자 다른 영양소는?
의외로 흰자는 약상에서는 '량성'이라고 해서 음식을 오성으로 나누면 '열', '온', '평', '한', '량' 중의 '량'이라고 합니다.그 기능은 미열과 분노, 홍조를 개선하고 열사병 등 계절과 컨디션에 맞는 체온 조절을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열이 차기 쉬운 타입의 사람이 몸을 차게 하지 않으면 안 될 때, 차가운 음료라면 몸부터 차가워져 면역력이 떨어져 버립니다. 부드럽게 식히려면, 흰자를 적극적으로 요리에 사용하면 좋습니다. 난백은 반숙이 아니라 완전히 굳어진 상태가 영양의 흡수가 잘 됩니다.



계란 노른자의 칼로리와 노른자의 영양가는?
노른자의 칼로리와 그 영양가는 어떨까요?흰자의 칼로리, 영양가의 차이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계란 노른자 칼로리
노른자의 열량은 1개에 70kcal 정도로 흰자의 2배. 영양소는 단백질, 철, 비타민 B, 비타민 E, 비타민 A, 판토텐산 등입니다. 각각의 영양가는 단백질이 12.3g, 철 1.8mg, 비타민 E1g, 비타민 B2가 0.43mg 비타민 A150㎍ 함유되어 있습니다.

계란의 영양가로 말하면 「노른자」가 더 많다!
노른자만으로 그 영양효과는 폭넓게, 주요 영양소와 기능을 각각 정리해 보았습니다.

▶단백질 : 근육이나 내장, 피부, 머리카락까지 모든 생태를 만든다.
 : 체온 조절과 면역력을 업 시켜, 감염에 의한 저항력을 키운다.
비타민E:체내에서 활성산과 재빨리 결합해, 몸의 노화를 억제한다.
비타민B2:피부점막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어 결핍되면 구내염이나 피부염, 설염을 일으키기 쉽다.
▶비타민A: 마찬가지로 피부 점막을 보호하고 있으나, 특히 눈의 기능을 유지하여, 바이러스의 침입을 막는다.


'달걀' 자체의 영양 효과
계란 영양소의 대단한 점은 다른 재료에 비해 식이 섬유와 비타민 C 이외의 영양을 모두 균형있게 가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완전영양식품인 셈이죠. 이외에도 '메티오닌'이라는 항우울, 항알레르기 효과와 '레시틴' 등의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영양소가 계란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처럼 계란에는 훌륭한 영양소가 있지만 여성의 몸에 좋은 효과도 가지고 있습니다. 약상에서는 계란요리에 아교라는 한약을 조금 녹여 넣으면 피부가 반들반들해진다고 합니다. 몸을 촉촉하게 하고 피를 걸러 현기증이나 정신 불안 등의 증상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삶은 달걀 1개의 칼로리는? 삶은 달걀의 칼로리를 사이즈별 비교
난백칼로리와 노른자칼로리를 알았습니다만, 평소 먹고 있는 삶은 달걀 1개의 칼로리로 알기 쉽게 살펴봅시다. 삶은 달걀의 칼로리를 세 사이즈로 나타냈어요.

S 사이즈 40g의 삶은 달걀 칼로리는 약 60kcal
M 사이즈 50g의 삶은 달걀 칼로리는 약 80kcal
L사이즈 60g의 삶은 달걀 칼로리는 약 90kcal

참고로,
오골계 S 사이즈 40g은 60kcal
피탄 1개는 100g에 118kcal



삶은 달걀은 칼로리도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지만 하루에 2개 이상을 먹어도 괜찮아요!

삶은 달걀의 칼로리뿐만 아니라 계란의 영양가도 알았습니다만, 콜레스테롤 수치는 어떨까요?
M사이즈 50g의 삶은 달걀 칼로리는 약 80kcal, 콜레스테롤 수치 210mg이고 100g이 되면 삶은 달걀의 칼로리는 151kcal, 콜레스테롤 수치는 무려 420mg이 됩니다. 콜레스테롤 수치로만 따지면 쇠고기 100g이 98mg, 돼지고기 100g이 70mg이니 삶은 달걀의 콜레스테롤 수치만 상당히 높네요.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으면 지질 이상이나 동맥 경화 등의 질병이 된다고 알려져 왔지만,  계란의 조사에서 콜레스테롤의 기준치가 높은 사람이 건강하다고 발표하고 있습니다. 최첨단 의료 현장에서는 반대로 콜레스테롤 수치가 낮은 사람이 암이나 감염, 생식 기능에 악영향을 미치는 것 같습니다.

사실 콜레스테롤은 몸에 없어서는 안 될 성분 중 하나입니다.단백질이나 지질과 함께 우리의 몸을 만들고 있는 60 조개의 세포막의 기능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생명을 유지하는 약 50여 가지 이상의 호르몬을 유지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남성 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 등도 그런 생각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몸을 만들기 위해 꼭 필요한 지질인 것입니다.

양질의 계란을 먹어 식사의 영양가를 높여보자!
계란의 영양가를 높이기 위해서는 양질의 계란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양질의 영양가 있는 계란을 먹는 방법과 계란의 영양을 손상시키지 않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계란의 영양 성분을 효율적으로 취득하기 위한 먹는 법
① 계란 영양소의 열쇠는 신선한 것입니다.계란의 영양소를 놓치지 않기 위해 수제 마요네즈를 만들어 보도록 합시다.만드는 방법은 계란 노른자 1개에 소금 1작은술을 섞고 올리브 오일 1큰술, 식초 1큰술 넣으면서 펴서 잘 섞으면 됩니다.가능한 만든후 바로 섭취하면 계란의 영양소를 충분히 섭취할 수 있습니다.

② 계란에는 식이섬유와 비타민C가 없다고 했습니다. 계란의 영양소를 효율적으로 섭취하기 위해서는, 녹황색 야채등의 식물 섬유와 비타민 C를 함께 충분히 섭취합시다.

③ 달걀의 영양을 놓치지 않기 위해서는 노른자는 반숙으로, 흰자는 타지 않을 정도로 굳어 있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계란 먹을 때 주의할 점
계란은 단백질이므로, 계란후라이등으로 타버린 계란(단백질)과 빵(당질)을 함께 먹으면 「당화」라고 해서, 다갈색의 물질(AGE)이 몸에 쌓여 갑니다. 이 쌓인 AGE는, 몸의 신체 기능을 저하시켜, 노화를 앞당겨 버립니다. 계란의 영양을 제대로 섭취하기 위해 조리에 주의를 하도록 합시다.

맛있는 달걀의 영양은 양질의 사료와 기르는 방법에 비밀이 있다.
계란의 영양은 생산자의 방침에 따라 상당히 다르다고 합니다만, 비싼 달걀이 맛있게 영양분을 가진 것은 사료를 독자적으로 혼합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사람으로 치면 손수 만든 요리와 같은 느낌일까요? 첨가물이 들어간 대량생산 가공된 사료보다 많은 수고를 들여서 유기농에 집착한 사료를 만들기 때문에 맛있는 영양가 있는 계란이 만들어지는 것입니다.좁은 양계장에 갇혀 스트레스를 받은 닭보다 평탄하게 자란 닭이 맛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이번에는 흰자와 노른자의 칼로리, 삶은 달걀의 칼로리부터 계란의 영양소까지 전해 드렸는데 어떠셨습니까? 계란은 영양소가 많은 훌륭한 재료입니다! 특히, 여성에게 좋은, 피부미용 효과와 안티에이징 효과, 여성 호르몬을 만들어 주는 재료가 됩니다. 오늘부터 계란의 영양을 많이 섭취합시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