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병아리콩의 칼로리, 당질, 영양성분은? 콩, 감남콩, 렌즈콩의 칼로리에 관해서!!

본문

반응형

병아리콩의 칼로리, 당질, 영양성분은? 콩, 감남콩, 렌즈콩의 칼로리에 관해서!!

병아리콩이라고 불리는 콩을 아시나요? 주로 중동에서 생산되고 먹는 콩 때문에  잘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하지만 이 병아리콩에는 다양한 영양성분과 조리법이 있다고 해요! 이번에는 그런 병아리콩 칼로리와 영양 성분, 레시피에 대해 자세히 조사해 보았습니다.

 

 

병아리콩이 뭐야?
병아리콩은 기원전 4000년에는 지중해 일대에, 기원전 2000년에는 인도에까지 전해진 옛날부터 중동과 북아프리카, 인도 사람들에게 먹혀 온 콩과의 식물입니다. 기후가 적합하지 않기 때문에 한국에서는 재배되지 않고, 일반적으로는 별로 알려져 있지 않았습니다만, 에스닉 요리의 붐 등에 의해 최근에는 먹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콩의 모습이 병아리를 닮았다고 해서 병아리콩으로 불리고 있는데, 실제로는 프랑스어인 'pois chiche'가 영명이 될 때 'chick pea'가 되고 그것을 번역한 '병아리콩'이 명칭이 되었습니다. 또, 병아리는 스페인에서 "garbanzo"로,  수입될 때에 영어 읽기의 "갈반조"라고 불리기 때문에, 이쪽의 호칭도 정착하고 있습니다.

병아리콩 칼로리?
병아리 콩의 칼로리가 실제로 어느 정도인지 알아 보았습니다.
병아리콩 칼로리(100g당) ...374kcal(건) 171kcal(삶은 콩)
병아리콩은 나름대로 칼로리는 있는 것 같아요. 무심코 과식해 버렸다!라고 하는 일이 없도록, 하루에 먹는 양은 100g 이내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병아리콩의 당질은?
당질제한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에게 빠질 수 없는 것이 당질량 체크! 그래서 병아리콩의 당질량에 대해서도 어느 정도인지 알아봤더니, 다음과 같았습니다.
-병아리콩 당질(100g당) 10.7g
※참고※
콩 당질(100g당) ... 1.8g
의외로 콩이 저당질이었어요! 당질 제한 다이어트를 하는 경우는 병아리 콩보다 콩을 사용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다만, 콩에는 그 나름대로의 칼로리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과식은 역시 주의! 양이 줄어 들기는 하지만 콩에도 당질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병아리콩에서 콩으로 대체했다고 해서 과식하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병아리콩의 영양성분이란?
의외로 칼로리가 높은 병아리콩. 하지만 칼로리를 신경 써서 먹기는 아까울 정도로 그 영양가는 매우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병아리를 닮은 모양이 귀엽지만은 않은 병아리 콩의 영양 성분에 대해 자세히 조사해 보았습니다.

병아리콩 영양성분1 양질의 단백질
다이어트 중에 근육량을 줄이지 않기 위해서도 중요한, 단백질.병아리콩에는 이 단백질이 아주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단백질이 부족하면 체내에 이미 있는 단백질이 분해되어 소비되기 때문에 체력이 떨어집니다. 이 체력 저하를 일으키지 않기 위해서라도 매일 단백질 섭취가 중요합니다.

병아리콩 영양성분 2 풍부한 비타민 미네랄
병아리 콩의 영양 성분은 단백질 뿐만 아니라 비타민과 미네랄도 풍부합니다. 특히 임신 중에 필요하다고 하는 영양소, 엽산도 많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임산부에게 추천하는 재료입니다.

병아리콩의 영양성분 3 이소플라본
병아리 콩에는 여성 호르몬에 가까운 성질을 가진 이소플라본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여성의 경우 나이가 들면서 에스트로겐 분비량이 감소하면 갱년기 장애라고 불리는 몸과 마음의 트러블에 시달릴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소플라본을 많이 섭취하면 이 갱년기 장애의 예방과 개선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소플라본은 그 밖에도 피부 미용 효과와 혈중 콜레스테롤의 감소, 암의 위험을 낮추는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기 때문에, 확실히 여성에게 빠뜨릴 수 없는 영양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양질의 단백질에 비타민 미네랄 이소플라본까지 들어 있는 병아리콩.함유된 영양 성분은 콩에 가까운데다, 실은 콩보다 저칼로리라고 합니다.병아리콩에는 풍부한 식이섬유도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과식하지 않도록 주의하면 다이어트 효과도 기대할 수 있을지도!?

 

 


콩? 강남콩? 렌즈콩? 병아리콩 이외의 콩의 칼로리
병아리 콩뿐만 아니라 콩과 강남콩, 렌즈콩의 칼로리도 조사해 보았습니다. 각각 칼로리가 얼마나 될까요? 여기에서부터는 콩과 강남콩, 렌즈 콩의 칼로리에 대해서도 알려 드리겠습니다.


콩의 칼로리
콩칼로리(100g당) ...417kcal(건) 180kcal(삶은콩)
영양이 풍부한 만큼, 콩은 칼로리도 상당히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말린 콩은 과식에 주의하세요. 다이어트 중에 먹는다면, 콩을 병아리 콩으로 전환해 보는 것도 좋네요.

강남 콩 칼로리
열량(100g) 337kcal(건) 167kcal(삶은콩)
병아리콩과 비슷한 칼로리인 긴토키콩. 강남콩은 콩에 비해 저칼로리이지만, 콩자반으로 했을 경우는 설탕이 많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다이어트 중에 먹을 때는 숟가락 1스푼 정도의 소량으로 해 두면 좋을 것입니다.


렌즈콩 칼로리
렌즈콩 칼로리(100g) ... 352kcal(건) 170kcal(삶은)
렌즈 콩도 병아리 콩에 가까운 칼로리 수치였습니다. 콩보다 칼로리가 낮다고는 하지만 방심할 수 없는 수치이기 때문에, 이것도 과식에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콩? 강남콩?렌즈콩? 병아리콩 이외의 콩의 영양
콩과 강남 콩, 렌즈 콩의 칼로리를 알았을 때, 영양의 면도 신경이 쓰입니다. 그래서 콩과 강남 콩, 렌즈 콩의 영양 성분에 대해서도 자세히 조사해 보고 싶습니다.

콩의 영양 성분
밭의 고기로도 불릴 만큼 영양이 풍부한 콩. 콩 종류 중에서도 단백질 함량이 가장 많아 비타민 B와 E, 칼륨과 칼슘 등 많은 양을 함유한 뛰어난 영양식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효과와 정장작용, 피로회복효과 등 컨디션불량을 조절하는 많은 효과가 있는 식품입니다.

강남콩의 영양성분
강낭콩에는 지질이 거의 없고, 당질과 단백질이 주성분으로 되어 있습니다. 비타민 B1등의 비타민류나 철, 칼슘을 많이 포함하고 있어 식물 섬유도 풍부하고 당뇨병과 비만을 예방하는 데에도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렌즈콩의 영양성분
서아시아나 남유럽의 지중해 연안이 원산의 렌즈콩. 이 렌즈 원두에는 단백질과 미네랄이 아주 풍부합니다. 또한 콩 이상의 풍부한 철분이 포함되어 있는 것도 큰 특징입니다. 특히 빈혈에 걸리기 쉬운 분은 렌즈 콩을 적극적으로 먹으면 좋을 것입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