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토마토 열량이나 당질은 낮다? 토마토 종류별 칼로리는? 야채의 칼로리 순위

본문

반응형

 

토마토는 여름 야채의 대표입니다.
여름 채소는 노화 방지 효과가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에, 주로 미용에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물론 다이어트 중에 부족하기 쉬운 영양소를 보충하는 면에서도 토마토는 추천합니다만, 칼로리와 당질이 신경이 쓰이지요.
다이어트 중에 먹어도 괜찮은지 토마토의 칼로리와 영양소 등도 포함하여 조사해 보았습니다!
또 야채 칼로리 순위도 알아볼까요?

 

 

토마토는 리코핀이 풍부해 노화방지에 좋지만 당질과 칼로리는 어떤가?

토마토를 대표하는 영양소라고 하면 '리코핀'이 있는데 그 외에는 어떤 영양소가 포함되어 있는지 정리했습니다.
또한 토마토 종류별로 칼로리와 당질도 정리하고 있기 때문에 다이어트 중에 먹을 때 참고해 주세요.

 

·리코핀-토마토의 빨간색은 리코핀 색으로 높은 항산화 작용을 가지고 있습니다.세포의 노화 속도를 억제해 주기 때문에 미용에 좋다고 되어 있습니다.

 

· 비타민 A · C · E-비타민A는 피부와 점막의 건강을 도와주는 성분이고, 비타민C는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스트레스 감소와 면역 기능을 높여줍니다. 비타민 E는 강한 항산화 작용이 있어 혈액 순환을 촉진시키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칼륨-몸에 쌓여 있는 여분의 염분을 배출시켜 주는 작용이 있는 것입니다.

 

·식물 섬유-변비 예방 및 개선에 효과적인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철분-헤모글로빈이 되어 혈액 속의 산소를 운반해 주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혈액순환 촉진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칼슘-뼈 형성을 위해 필요한 성분입니다.

 

 

토마토의 칼로리와 당질의 양을 체크! 토마토의 종류별 칼로리 랭킹

영양이 풍부한 토마토는 다이어트 중에도 먹고 싶은 식재료 중 하나다.칼로리와 당질의 양에 대해서 정리를 했습니다.

 

▶중간사이즈 알 토마토 1개…칼로리 40킬로칼로리/당질 3.1g

방울토마토 1개...칼로리 4킬로칼로리/당질 5.8g

방울토마토는 한 팩에 대략 100g 전후로 팔리고 있습니다.
방울토마토 한 개분은 14.7g 정도이므로 한 팩으로 계산하면 대략 7개~8개로 28~32칼로리가 되겠네요.
당질량도 1팩에 40.6~46.4g이 나오며, 중간사이즈 토마토에 비해 당질은 방울 토마토가 더 높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방울토마토는 작고 단 것이 많기 때문에 무심코 먹어 버리기 쉽지만, 다이어트 중에 먹는다면 방울토마토보다 토마토 1개를 소분해서 먹는 것이 당질이 적습니다.

토마토는 야채 중에서 칼로리가 얼마나 높을까?

토마토의 칼로리를 조사해 보았습니다만, 다른 야채에 비해 칼로리는 낮은지? 높은지?궁금하시죠?
다른 야채들과 비교한 칼로리와 당질을 비교해 보았습니다.

 

 

양파 vs. 토마토
양파의 칼로리는 중간 사이즈로 200g 전후이며, 대략 80킬로칼로리 전후입니다.
평균 당질의 양은 13g 정도라고 합니다.

양파 중간 크기 ... 80 킬로칼로리 / 13g
토마토 중간 크기…40 킬로칼로리/3.1g

 

 

양배추 vs. 토마토

양배추는 통째로 하나 먹는 경우는 적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중간 알 토마토와 같은 양이면 어떻게 되는지 비교하겠습니다. 중간 알 토마토는 대략 150g 전후이므로, 양배추 150g의 칼로리 양이라면 35킬로칼로리가 됩니다.
당질의 양은 대략 75g정도 됩니다.

양배추 150g…35킬로칼로리/75g

토마토 중간 크기…40 킬로칼로리/3.1g

 

 

 바나나 vs. 토마토

바나나는 식이 섬유가 풍부하기 때문에 다이어트 중 아침 식사 대용으로도 자주 사용되고 있군요.
바나나 150g에 칼로리는 129칼로리이고 당질은 34g입니다.

바나나 150g...129킬로칼로리/34g

토마토 중간 크기…40 킬로칼로리/3.1g

 

 

·결국 토마토가 가장 칼로리도 당질도 낮았다!

채소 중에서도 토마토는 비교적 칼로리와 당질량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단, 토마토의 크기에 따라서도 칼로리와 당질량이 달라지므로 과식에 주의하세요.
실은 야채는 영양가가 높고 건강하지만 의외로 당질이 높은 식재료가 많으므로 당질제한 중 섭취할 때 주의해야 합니다.칼로리와 당질을 계산하여 하루 섭취량을 초과하지 않도록 조절하면 다이어트에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날씬해지기 위해 토마토를 아껴먹는 방법은? 다이어트 중이면 토마토는 이렇게 먹는다!

토마토는 식이섬유와 리코핀 등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먹는 것만으로 깨끗하게 날씬해질 수 있다고 알려져 있지만, 과식은 금지입니다. 중간 크기의 토마토는 칼로리는 40 칼로리 정도이므로 과식하면 순식간에 칼로리 오버로 이어지므로 조심합시다. 또, 당질량도 3.1g이기 때문에, 당질제한중인 분은 양에도 주의하시고, 1일 1개 정도를 섭취하면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여름철 이외로 섭취할 때는 차가운 상태보다 상온으로 두었다가 또는 가열해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토마토는 영양가가 높고 리코핀과 비타민C가 풍부하다! 칼로리와 당질이 높으니 먹는 방법을 연구하자!

기본적으로 채소는 건강한 음식이기 때문에 다이어트를 위한 식재료가 많이 있습니다. 그러나 낮다고 해도 칼로리는 있기 때문에 과식을 하지 않도록 주의를 합니다. 또한 당질이 많은 식재료도 많기 때문에, 당질제한 중인 분은 먹는 양을 잘 조절하지 않으면 하루에 섭취하는 당질량도 많아지므로 주의합시다.

토마토는 중간 크기라면 칼로리도 당질의 양도 그다지 신경이 쓰이지 않으므로 출출할 때 간식으로 해 보거나 자른 토마토를 식사 전에 소분하여 먹음으로써 과식을 막을 수 있습니다.

토마토만을 계속 먹어도 영양이 편중되어 버리기 때문에 추천 할 수 없지만, 다이어트 식사의 서포트역으로 식사에 도입하는 것으로, 부족한 영양소를 보충할 수 있기 때문에, 다이어트중에는 여러가지 식재료를 조금씩 먹는 것이 다이어트의 하나의 기본이 되고 있기 때문에, 여러분도 꼭 여러가지 식재료를 먹고 다이어트를 성공 시켜 주세요.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