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혼자 사는 독신들의 영양 부족 대책

본문

반응형

혼자 사는 독신들의  영양 부족 대책 
혼자 살게 되면 식사가 편중되어 영양부족이 되기 쉽습니다.

혼자 사는 남성이나 여성이 임하기 쉬운 영양 부족 대책을 소개합니다.

야채 주스와 영양제 등 어떤 것을 선택하면 좋을 것인지도 해설해 드리겠습니다.

목차
●혼자 살 때 부족하기 쉬운 영양소
● 영양부족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
● 자취 영양 부족 대책 10개


혼자 살다보면 매일의 식사가 흐트러지기 쉽습니다.

외식이나 인스턴트식품, 편의점 도시락, 패스트푸드로 때워 버리는 분도 많은 것이 아닐까요.
최근에는 영양이 부족한 이른바 영양 실조에 걸린 젊은이도 적지 않습니다.
거기서 이 기사에서는, 혼자 생활하면서 부족하기 쉬운 영양소나 영양 부족으로 인한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해설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영양 부족 대책도 소개해 드릴 테니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혼자 살면서 부족하기 쉬운 영양소
혼자 사는 데 부족하기 쉬운 영양소로 주로 단백질과 비타민, 미네랄을 들 수 있습니다.

이는 고기와 생선 반찬, 야채와 과일의 섭취 부족에 의한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다음은 부족하기 쉬운 구체적인 영양소와 효용입니다.

▶영양소 효용
▷비타민 A 피부 점막 대사 유지로 면역력 향상
▷비타민 B1 포도당을 에너지로 변환하기 위해 필요한 영양소
▷칼슘 골밀도, 골다공증 예방, 뇌신경 흥분을 가라앉힌다
▷마그네슘 영양소의 합성, 분해, 혈압을 낮추고 혈전이 생기기 어렵게 함
▷철 어지럼증 빈혈예방 뇌로 산소 나르는 역할
▷아연 신진대사, 면역기능 향상, 항산화 작용
▷당질이나 지질이 많이 포함된 것을 섭취함으로써, 칼로리는 부족했다고 해도 영양의 균형이 나빠져 있거나 부족하거나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신의 평소 식사를 검토하여 부족한 영양소에 대해 알고 그 영양소를 어떤 형태로 보충하면 좋을지 생각할 필요가 있습니다.


♥영양부족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
요즘 식생활의 혼란으로 인한 젊은 세대의 영양 부족은 심각한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특히 심각한 문제가 되고 있는 것이 철 부족으로 인한 철 결핍성 빈혈과 칼슘 부족으로 인한 골량의 저하입니다.
이것들은 차세대에 미치는 영향도 큽니다.

출산 시에 저체중아가 태어나는 비율이 증가하고 있어 철의 적극적인 섭취가 바람직합니다.

골량은 20~30대에 피크를 맞이하고 그 후 감소합니다. 이 피크 시의 골량이 적으면 미래의 골다공증의 위험이 높아지게 됩니다.

따라서 칼슘뿐만 아니라 그 흡수를 돕는 비타민 D와 비타민K의 섭취가 권장되고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과 미네랄은 우리 몸의 면역 기능 및 조절 기능을 정상적으로 유지해 줍니다.

부족하면, 이하와 같은 증상이 나타나기 쉬워집니다.

▷면역력 저하로 감기나 감염증에 걸리기 쉽다
▷만성적인 나른함, 초조함, 쉽게 피로해진다.
▷두통, 불면증, 졸음
▷현기증, 빈혈, 냉증, 피부염
▷골다공증의 위험, 골밀도의 저하

★독신영양부족대책 10개
식생활을 개선하고 야채와 과일, 콩류, 육류, 어류를 적극적으로 도입해 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상 식사에서 영양소의 부족을 가능한 한 효율적으로 보충할 수 있도록 유의합시다.
여기에서는 혼자 사는 영양 부족 대책을 소개하겠습니다.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택배도시락
최근에는 냉동 도시락이나 정기 도시락을 이용하시는 분들도 늘고 있습니다.

요리를 하는 것이 귀찮아서 마트에서 사는 야채는 썩혀 버린다면, 택배 도시락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칼로리나 무첨가, 엄선 소재, 염분을 줄이는 등, 메이커 마다 특색이 있는 상품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완성된 것을 집까지 배달해 주는 기분 좋은 서비스 입니다.
쇼핑의 수고를 덜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맛있게 영양 균형이 잡힌 것을 먹을 수 있고, 매일 다른 메뉴를 즐길 수 있는 것도 장점입니다.
또한 편의점이나 마트에 들러 과자나 디저트 등 쓸데없는 것을 사버리는 기회를 줄일 수 있어 건강한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됩니다.


■2. 낫토나 두부 등의 콩 제품
콩 제품에는 단백질, 비타민 B군, 비타민 E, 칼슘, 식이섬유 등의 풍부한 영양소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콩 제품은 양질의 단백질원이 되어, 건강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요소입니다.

콩 사포닌이나 콩 이소플라본 등 기능성 성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특히 콩 이소플라본은 여성의 건강을 서포트해 주는 필수 영양소이므로 적극적으로 섭취하고 싶은 것입니다.

콩 제품은 그대로 먹을 수 있기 때문에, 꼭 매일의 식사에 도입해 나갑시다.


■3. 야채 주스
채소 주스는 채소 부족이 걱정되는 분들에게 적극 추천합니다.

많은 종류가 있지만 첨가물이나 설탕이 많이 들어 있는 것도 있으므로 가능한 한 무첨가로 선택합시다.

농축 환원은 진액이 꽉 차 있어, 진한 야채의 맛을 즐길 수 있습니다.

바빠서 시간이 없을 때의 아침 식사 등에도 간편하게 섭취하기 좋습니다.
그러나 야채 주스는 날 채소의 대용이 될 수 없습니다.

채소 주스에서는 섭취할 수 없는 영양소도 있으므로 어디까지나 보충하는 정도로 도입하고, 식사에서 날 채소도 제대로 섭취하도록 합시다.

■4. 보충제
부족한 영양소를 효과적으로 보충할 수 있는 것이 보충제입니다.

정제나 캡슐, 음료 등의 형태가 있으며 종류도 다양하고 영양소별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우선은 앞에서 말한 부족하기 쉬운 영양소를 참고로, 자신에게 부족한 영양소에 대해 생각해 봅시다.
보충제에만 의존할 것이 아니라 생활습관이나 식습관을 개선하면서 활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많이 먹는다고 효과가 있는 건 아니에요. 용법 용량은 올바르게 지켜서 사용합니다.


■ 5. 녹즙
채소 부족을 보충하기 위해, 녹즙을 섭취하는 것도 매우 추천합니다.

식생활과 영양 밸런스의 혼란이 걱정되는 분들에게 각 제조사에서 소재와 성분을 고집한 상품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예전과 달리 맛있고 마시기 좋은 것도 늘고 있습니다.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기 때문에 매일의 식사에 도입하기 쉬운 것도 장점입니다.
분말을 녹여 마시는 타입이 많고, 냉동 팩이나 알약도 있습니다.

자신에게 맞는 마시기 좋은 것을 찾아보세요. 내용 성분을 꼼꼼히 확인하고 구입하세요.

■6. 견과류
아몬드와 호두, 캐슈넛 등의 씨앗은 출출할 때나 간식 등에 최적입니다.

정크 푸드나 단 것을 먹는다면 견과류를 섭취하도록 합시다.
견과류는 당질 함유량이 적고, 지질과 당질을 흡착하여 체외로 배출하는 작용이 있는 식이섬유가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한 혈중 나쁜 콜레스테롤을 줄이는 '올레인산' 등의 1가 불포화 지방산을 포함합니다.

항산화 작용이 높아 비만 및 생활습관병 개선 및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한편으로 지질을 많이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칼로리는 결코 낮지 않습니다. 과식에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 7. 말린 과일
말린 과일은 건조시킴으로써 생과일의 두 배 이상의 영양소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칼륨, 마그네슘, 철, 아연, 칼슘, 인 등의 부족하기 쉬운 영양소를 섭취할 수 있습니다.

그대로 먹어도 좋고, 요구르트 등의 토핑으로 해도 좋으니 원하는 형태로 도입해 보십시오.
주의 사항으로 당질을 많이 포함하기 때문에 너무 많이 섭취하면 칼로리 오버가 되기 쉬우므로 조심합시다.

생과일을 잘라먹기 귀찮으신 분들에게도 추천합니다.

■8. 동결 건조 된장국·스프
일부러 1인분의 국물을 만드는 것이 귀찮을 때 편리한 것이 동결 건조 된장국이나 수프입니다.

마치 조리한 것 같은 건더기 많은 것이나 재료의 맛을 살린 맛있는 것 등 많이 나와 있습니다.
평소 식사에 더하면 몸이 따뜻해지고 배를 채울 수 있기 때문에 식사의 만족감도 향상됩니다.

베리에이션도 풍부하게 갖추어져 있기 때문에 꼭 능숙하게 활용해 보세요.

■9. 수제 반찬
마트등에서 판매되는 수제 반찬을 이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저녁 식사에 이용한다면, 그날 점심의 내용에서 반찬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찬은 주로 세 가지 패턴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튀김, 돈가스 등 튀김의 제대로 된 계열, 생선회나 조림, 생선구이 등의 담백한 계열, 그 중간의 기름을 사용하고 있지만 튀김은 아닌 것입니다.


■ 10. 시리얼
아침 식사를 거르기 쉬운 분은 시리얼을 섭취하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시리얼은 몸의 메인 에너지원이 됩니다.
너무 많이 섭취하면 지방으로 몸에 쌓여 버립니다만, 올브란과 오트밀을 선택하면 밥과 식빵보다 저당질입니다.
시리얼은 아침 식사에 딱 좋은 이상적인 당질량이라고 할 수 있죠.

우유를 뿌리기만 하면 먹을 수 있는 것도 포인트입니다.

다만 시리얼만으로는 영양의 균형이 치우쳐요. 최소한의 영양을 섭취할 수 있지만 다른 식품에서 부족한 영양을 보충하도록 합시다.



혼자서 흐트러진 식습관을 계속하면 몸에도 다양한 상태가 생기기 쉬워집니다.

식사는 건강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매일 끼니를 조금 의식하는 것 만으로도 달라지게 되는 것입니다.

몸이 건강하지 않으면 일이나 생활도 흐트러지기 쉬워져요.

우선 자신의 식생활을 재검토하는 것부터 시작하여 할 수 있는 것부터 실천하고 식생활을 개선해 나갑시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