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바나나는 살이 빠진다? 살찐다? 다이어트 중에 바나나 먹어도 될까?

본문

반응형

바나나는 살이 빠진다? 살찐다? 다이어트 중에 바나나 먹어도 될까?
당질과 칼로리가 많다고 알려져 있는데, 먹어도 되는 것입니까?


바나나는 고칼로리?
최근에는 바나나는 과일이지만 지금은 당질이 너무 많아 고칼로리인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구글에서는 매달 '바나나의 칼로리는 어느 정도'라는 키워드가 7만 번 이상 검색된다고.

그리고 셀럽 트레이너 할리 패스터낙조차 "몸무게를 줄이고 싶은 사람에게는 바나나를 권하지 않는다"라고 말하고 있다.

게다가 유행하는 케토제닉 다이어트라면 바나나 따윈 있을 수 없는가!

그 이유는 중간 크기의 바나나는 탄수화물을 27g 포함하고 이는 무려 흰 빵 2장 분량의 양이기 때문이다. 당질이라면 14g이나 된다고 한다. 바나나에 포함된 당질은 주로 과당 유래. 과당은 단당류의 일종으로 신체가 바로 흡수되기 때문에 혈당과 인슐린이 급상승해 버린다. 그리고 참고로 바나나의 칼로리는 105kcal 정도.


바나나는 다이어트 중에 먹지 않는 게 좋다?
하지만 만약 바나나를 좋아한다면 체중을 조금 줄이고 싶을 정도로 바나나를 그만둘 필요는 없다."바나나를 먹는다고 다이어트 효과가 무효가 되는 것은 아니다"라고 알리사 램지는 말한다. 램지는 5 Minute Minful Eating Exercise의 고안자이기도 하다. 뭔가 한 가지 식재료를 먹는다고 살이 찌는 것은 아니다. 이건 뭘 먹는다고 체중이 줄지 않는 것과 같다고 그는 말했다.


바나나의 영양소
바나나는 당질을 포함하지만, 그것은 자연에서 유래한 것으로 첨가된 설탕과는 다르다. 예를 들어 커피에 넣는 인구감미료와는 다르다. 그리고 바나나는 칼륨원으로도 우수하고 식이섬유, 비타민C, 비타민B6, 게다가 항염증 작용이 있는 항산화 성분도 들어있다고 지적하는 것은 「Living a Real Life With Real Food」의 저자 베스 왈렌 영양사.


바나나의 하루 섭취량
바나나의 하루 섭취량은 1~2개를 추천한다.
바나나에 함유된 식이섬유는 오히려 체중을 줄이는 도움을 준다고 워렌은 말했다.매사추세츠 대학의 메디컬 스쿨의 연구에 의하면, 1일의 식이섬유 섭취량을 30g으로 늘리는 것만으로, 본격적인 식사 제한을 했을 때와 같은 정도의 효과가 있다고 하는 것을 알았다고 한다.
중간 정도의 바나나 1개에 식이섬유는 3.1g 함유돼 있어 당질이 많은 것을 먹었을 때의 혈당치 상승을 억제하는 기능이 있다. 그러니까 먹어도 갑자기 텐션이 올라가고, 그 30분 후에 또 뭔가 먹고 싶어서 짜증 나는 일도 없다.


바나나 추천 먹는 방법
만약 바나나를 먹는다면 소량의 단백질과 지질과 함께 먹는 것을 추천한다. 예를 들면 아몬드나 땅콩버터와 조합해 그러면 이 달콤한 간식의 포만감이 오래간다고 램지 씨는 말했다. 운동하기 전 에너지 보급으로 먹거나 나중에 먹어서 회복을 도와주라고 권하고 있다.


[영양사 추천 바나나 레시피①] 바나나 요구르트


【재료】
바나나... 1개 
키위... 1개
요구르트...100g
과일 그래놀라... 15g
꿀... 조금
시나몬 파우더... 조금

【만드는 법】
①그릇에 요구르트, 손으로 뜯은 바나나, 먹기 좋은 크기로 만든 키위, 과일 그래놀라를 담는다.
②꿀, 계핏가루를 뿌린다.

【영양사의 추천 포인트】
바나나에 포함된 올리고당과 요구르트에 포함된 비피두스균은 착한 균의 먹이가 되므로 함께 섭취하면 상승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장 내 착한 균을 늘릴 수 있어 장내 환경을 조성할 수 있습니다.
변비가 있는 분들에게 추천하는 메뉴입니다.


[영양사 추천 바나나 레시피 ②] 바나나 잼


【재료】
바나나... 1개 
생햄... 2장
빵(바타르)…2장
블랙페퍼... 조금

【만드는 법】
①바나나는 포크로 으깬다.
②빵에 ①을 바르고 생햄을 얹고 블랙페퍼를 뿌린다.

【영양사의 추천 포인트】
술에도 궁합이 잘 맞는 메뉴입니다. 바나나에는 행복 호르몬으로 불리는 세로토닌이 들어 있기 때문에 자기 전에 바나나를 먹는 것도 추천한다. 질 좋은 수면을 촉진시켜 줍니다.


영양사 추천 바나나 레시피③] 바나나 샐러드


【재료】
바나나... 1개
베이비 리프 1 봉지
드라이 플럼... 3개
레몬즙... 작은 술 1

【만드는 법】
①바나나를 비스듬히 슬라이스 하다.
②그릇에 베이비 리프, 바나나를 담는다. 플럼은 손으로 뜯어서 올린다. 레몬즙을 돌리다.

【영양사의 추천 포인트】
바나나는 칼륨을 풍부하게 섭취할 수 있습니다.
칼륨은 나트륨을 배설하는 기능이 있어 고혈압 예방, 부종을 방지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여름철이나 운동 중 땀을 많이 흘리고 칼륨이 부족해져 다리가 쉽게 매달리므로 아침 에너지 보급, 운동 전에 꼭 먹고 예방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